윈도우 패키지 매니저 Chocolatey

cybertramp

2019/10/28

Categories: Windows Tags: chocolatey

Windows 패키지 매니저 Chocolatey

리눅스는 apt, yum, dnf, pacman과 같은 명령을 통해 패키지를 관리하고 macOS에서는 brew, pkgsrc등의 명령을 통해 패키지를 관리한다. 하지만 개인 데스크탑 목적으로 개발된 윈도우는 터미널 상에서 패키지를 설치하지 않고 GUI 환경에서 주로 설치/삭제한다.

Chocolatey는 윈도우를 위한 패키지 매니저이다. 오픈 소스(Apache 2.0)이며, 설치도 매우 간단하다.

예를 들어 윈도우에서 프로그램 개발을 하기위해 자바, Python, Go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려면 설치도 해야하고 환경변수도 설정하고 불편하다. Chocolatey는 이런 경우 매우 유용하다. 명령어 하나로 모든게 세팅된다.

물론 Chocolatey이외에도 scoop이라고 하는 패키지 매니저도 있다. UAC 관리자 허가 창이 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패키지 수가 Chocolatey에 비해 적다.

Chcolatey는 오픈 소스이지만, docker 처럼 커뮤니티 버전과 비즈니스(개인)용이 존재한다. 커뮤니티 버전은 Free이므로 크게 상관이 없다.

더 많은 윈도우를 위한 패키지 매니저를 알고 싶다면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1. 요구사항

공식 홈페이지에서 요구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간단히 이야기해서 Windows 7 혹은 Windows Server 2003 이상되면된다.

2. 설치

설치는 명령어 한 줄을 실행하기만 하면된다. 관리자 권한으로 CMD 혹은 powershell을 실행하면된다.

3. 실행

실행은 “choco” 명령을 사용하면된다.

명령 옵션은 다음과 같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